녹색사회연구소 소개

slide03
slide02
slide01

  • 녹색사회연구소는 획일적인 경제성장 우선논리를 극복하고, 인간과 자연을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발전, 생태순환 사회로 변화를 주도해 가는 사회적 싱크탱크(Social think-tank) 역할을 하고자 합니다.
  • 녹색사회연구소는 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 생태순환사회를 지향하며 조사연구 활동을 넘어 자연환경과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 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대안을 제시하고자 합니다.

1994

6월 배달환경연구소 설립(대전)

1997

1월 한국환경보고서 발행 시작 (연간)
4월 서울로 이전

2001

9월 (사)녹색연합부설 녹색사회연구소로 명칭변경 및 개편

2002

4월 한국환경보고서 개편 발행 시작

2004

4월 녹색사회포럼 시작

2006

7월 ‘생태순환 지역사회’ 연구모임 시작

2007

10월 생태도시 시민강좌 시작
11월 녹색사회포럼 <사회문화적 관점에서 개발주의 비판과 대안찾기> 시리즈 시작

녹색사회포럼

지속가능한 대안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, 녹색생명운동이 지향하는 가치와 논리를 정교화하여 지속가능한 사회 녹색담론을 형성합니다.

녹색사회아카데미

시민들에게 평생교육의 장 제공과 더불어 녹색시민 양성, 녹색생명의 가치와 실천적인 대안들을 나누고자 합니다. 생태도시 시민강좌, 녹색경제 아카데미, 지역사회 아카데미 등을 진행합니다.

생태순환사회 이론 연구 및 모델 개발

다양한 분야의 이론적 자원과 성과들을 통합적으로 연구하여 생태순환 사회의 이론과 실제 적용가능한 실천모델을 개발합니다. 홍성 문당환경농업마을, 산청 안솔기 생태마을, 강화도 그린프로젝트 등 현장의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.

현장지원

생태마을,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도시 및 농촌 등 지역주민, 지방자치단체들에 대하여 다양한 형태로 지원 합니다.

한국환경보고서 출판

1993년부터 매해 발행하고 있는 ‘한국환경보고서’는 한 해 동안의 국내 환경이슈와 사회적 흐름을 종합정리하면서도 주요한 사안에 대하여 심층적인 해석과 더불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