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2008 녹색경제 시민강좌>“여기 앉아 녹색 살림(economy)을 얘기하자”

<2008 녹색경제 시민강좌>
“여기 앉아 녹색 살림(economy)을 얘기하자”


‘세상을 다스려 백성을 구제한다.“경제의 어원을 살펴보면 삶을 파괴하는 요즘의 경제가 그 참뜻을 얼마나 거스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. 세계화, FTA 등 초국적 자본주의의 물결 속에서 하루하루 휘청거리며 살고 있는 우리에게 ’경제‘라는 것은 뒤틀린 욕망과 두려움 그리고 분노의 대상이 되고 있는 건 아닌지요. 이런 상황 속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내버려 두고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할 ’살림‘의 경제, 녹색 경제에 대해 함께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.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 경제시스템을 꼼꼼히 들여다보며 그 한계를 고민해 보고, 궁극적으로 우리에게 대안이 될 녹색경제에 대해 함께 배워보는 다섯 강좌를 마련해 보았습니다. 여기 앉아 함께 녹색 살림(economy)을 얘기해 봐요.


■ 일시 : 10월 9일 금요일 ~ 11월 14일 금 (총 5강)
■ 장소 : 혜화동 녹색교육센터 교육장
■ 진행 : 녹색사회연구소, 녹색연합 시민참여국


10/9 목 / 저녁 7시
[현 경제시스템 진단과 비판] “경쟁의 경제에서 협동의 경제로!” 김종철(녹색평론 발행인)


10/16 목 저녁 7시
[경제사 고찰] “불편한 진실, 녹색의 눈으로 바라본 경제사” 김종호(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책임연구원)


10/22 수 저녁 7시
[기존 주류 경제 이론 탐구와 비판] “배반의 주류경제학, 돋보기로 들여다보기“ 장상환 (경상대 통상경제학부 교수 )


10/30 목 저녁 7시
[지속가능한 경제, 녹색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] “이명박 정부의 짝퉁 녹색성장, 그 실체를 알려주마!” 이상헌 (한신대 교양학부 교수)


11/14 금 저녁 6시
[녹색경제 개념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실험] “뚝딱뚝딱, 녹색 사회를 위한 실험들!”
– ­녹색 경제의 개념 및 흐름 : 강수돌  (고려대 경영학과 교수)
– 국내 협동조합의 기원과 도입과정, 현지적용 사례 :유창복  (마포두레생협 전 이사)
– 에너지 자립 경제 사례 : 박승옥  (시민발전 대표)